낭만주의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영어로 ‘로맨티시즘(Romanticism)’을 한자어로 번역한 것이다. 한자에 담긴 뜻이나 발음까지 원어와 비슷해 이질감 없이 받아들여져 널리 쓰이고 있다. 로맨티시즘이란 원래 ‘로망스어로 씌어진 이야기’를 일컫는 말이었다. 로망스어란 모어(母語)인 라틴어에서 파생
교향곡 중 가장 고전적이며, 정신과 기술면에서는 하이든에게 뿌리를 두었다. 악기 면에서는 모짜르트의 후기교향곡과 비슷하지만 관악편성이 훨씬 보강되어 관현악을 다루는 부분에서 목관악기의 편성을 중시했다. 즉, 목관악기에서 모짜르트의 경우는 최고 5개인데 이 곡에서는 8개나 쓰고 있다. 이
후기 낭만주의 음악은 거장 리하르트 바그너에 이르러 마침내 정상에 올라서게 된다. 전, 후기 낭만파 음악가들이 교향곡과 소나타, 실내악 등을 통해 낭만주의를 마음껏 토로한 대신에 바그너는 음악을 연극(오페라)으로 보여줌으로써 인간사회가 지닌 원초적인 낭만성을 유감없이 끌어냈다. 그러나
교향곡, 소나타 등을 포함한 기악음악이 성악음악에 비하여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부분의 기악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에서 유래되어 고전주의 작곡가들에 의해 변모되고 발전되었다. 오페라는 개혁 운동이 있었지만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다. 다행히 모차르트의 오페라가 있어서 고전 시대의
, 모차르트, 베토벤이 있다.
하이든은 교향곡으로 유명하며 화성과 형식에 충실한 음악을 하였다. 주로 장조와 속도감 있는 곡을 많이 작곡해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모차르트는 천 곡이상의 곡을 작곡하였고, 5살 때 작곡을 시작, 9살 때 교향곡을 작곡한 신동이었다. 하지만